Print-on-demand (이하 POD) 회사 종류는 오픈마켓형과 드랍쉬핑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오늘 글에 다룰 두 번째 종류인 드랍쉬핑형 POD는 오픈마켓형 POD를 하는 것보다 더 노력과 시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1. 드랍쉬핑형 POD 회사에 대하여
드랍쉬핑 (또는 드롭쉬핑 / Dropshipping)은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두지 않고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상품이 제조사로부터 바로 구매자에게 배송되는 유통 방식입니다. 즉, 판매자는 상품의 리스팅, 판매, 상품 요청, 고객관리를 담당하며 상품 제조사는 상품의 제조와 배송을 담당합니다. 여기에서 드랍쉬핑형 POD는 판매자가 상품을 디자인하는 것까지 추가됩니다. 사실상 판매자는 제조와 배송 외 모든 일을 하는 것입니다.
2. 드랍쉬핑 (Dropshipping) 사이트
POD 상품 판매가 가능한 대표적인 드랍쉬핑 사이트는 Shopify(쇼피파이)가 있으며 아마존, 이베이, 엣시(Etsy) 등에서 드랍쉬핑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 쇼핑몰 홈페이지를 만들어서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POD 상품을 판매할 사이트를 정했다면 다음은 POD 제조를 의뢰할 POD 파트너사를 골라야 하는데 가장 유명한 POD 파트너사로는 Printify와 Printful이 있습니다. 물론 다른 POD 파트너사도 많이 있는데 하나씩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rintify (프린티파이)
판매자와 로컬 POD 제조사를 "중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미국, 중국, 캐나다, 영국 등 여러 나라들 중 원하는 제조사를 골라서 POD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유통과정을 정리하면 판매자가 Printify(프린티파이)를 통해 제조사에 상품 제조와 배송을 의뢰합니다.
2) Printful (프린트풀)
Printify(프린티파이)와 다르게 상품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판매자가 POD 상품을 의뢰하면 Printful (프린트풀)에서 제작하여 배송합니다. 판매자의 브랜드 로고와 이름 등을 상품 패키지에 인쇄해주며 감사카드 등을 상품과 함께 배송하는 서비스가 가능한 '브랜딩'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3) SPOD
오픈마켓형 POD 회사인 Spreadshirts에서 만든 Shopify(쇼피파이) 전용 POD 제작 플러그인입니다. Spreadshirts-Print-On-Demand 또는 Shopify-Print-On-Demand를 뜻합니다.
4) Shine On
액세서리 POD분야만 전분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5) WC Fulfillment
중국에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 다른 회사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제품이 많습니다.
6) Pillow Profits
중국에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월정액제로 무료가 아닙니다. 독특한 제품이 많습니다.
7) Subliminator
제품 원가에 배송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8) 그 외 POD 파트너사
Tee Launch 및 영국에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는 Fuel POD, AOP+ 등이 있습니다.
3. 드랍쉬핑형 POD의 장단점
오픈마켓형 POD가 패시브인컴이라면 드랍쉬핑형 POD는 쇼핑몰 부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1) 장점
장점 1. 상품에 대한 권한이 많다.
유통과정에 책임지는 것이 많은 만큼 개인의 권한은 증가합니다. 또한 개인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계정 비활성화와 같은 문제에서 자유로운 것은 큰 장점입니다.
장점 2.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Shopify와 Printful 조합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에 제일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쇼핑몰의 이름과 로고를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 3. 고객이 추가적으로 개인맞춤할 수 있다.
Personalization이 가능한 파트너사를 이용하면 고객인 원하는 문구, 이름 등을 구매요청 단계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맞춤 문구를 추가하는 것으로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장점 4. 다른 상품들을 같이 보여 줄 수 있다.
개인 쇼핑몰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보통 오픈마켓형 POD 사이트나 Etsy(엣시), 아마존 등에서 쇼핑을 하면은 고객이 나의 상품을 확인하는 페이지에 비슷한 다른 판매자의 상품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웹사이트의 경우 내가 리스팅 한 제품만 보입니다.
2) 단점
단점 1. 자본이 필요하다.
Shopify의 경우 월정액제로 운영됩니다. Etsy(엣시) 같은 경우에도 상품 하나당 20센트의 리스팅 비용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Launch Cart와 같이 판매 후 후불 수수료를 내야 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단점 2. 마케팅을 하여야 한다.
Shopify의 경우 독립적인 개인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합니다. 즉, 마케팅이 없다면 고객은 내 쇼핑몰이 존재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Organic traffic (무료 트래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에 시간과 노력, 자본을 투자하여야 하며 많이 이용하는 마케팅은 페이스북 광고입니다.
단점 3. 고객응대를 하여야 한다.
영어권 고객이 많은 POD시장에서 영어가 부담스러운 한국인에게는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랍쉬핑형 POD는 고객응대와 POD 파트너사와의 협업 등에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단점 4. 시간과 노력은 더 투자하여야 한다.
오픈마켓형 POD와 비교했을 때 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디자인과 리스팅만 하면 되는 오픈 마켓형과 다르게 마케팅과 고객응대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많은 POD 판매자들의 경험을 들어보면 오픈마켓형 POD를 하다가 드롭쉬핑형 POD로 전환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전환의 가장 큰 이유는 오픈마켓형 POD 사이트의 불안정성(언제 생길지 모르는 계정 삭제 등의 문제)과 적은 컨트롤/권한 때문이라고들 합니다. 물론 둘 다 하는 사람들도 많으며 개인의 사정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int-On-Demand (POD)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버블에 보다 많은 상품 업로드 하기 (0) | 2021.06.16 |
---|---|
레드버블 디자인 업로드 시 여러 개의 파일을 준비하는 이유 (0) | 2021.06.15 |
Redbubble[레드버블] 회원가입으로 POD 시작하기! (0) | 2021.06.14 |
쉬운 POD 부업, 오픈마켓형 POD (feat. Redbubble, Teepublic, Teespring ) (0) | 2021.06.10 |
디자인으로 돈 벌기, Print-On-Demand (POD) (0) | 2021.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