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버블(Redbubble)은 한 개의 디자인을 업로드하면 40개의 상품에 자동으로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몇몇 상품을 보면 디자인이 잘려 있고 크기가 안 맞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디자인을 각 상품에 알맞고 더 예쁘고 효율적으로 업로드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여러가지 크기의 디자인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3가지
1) 상품의 크기는 다양하다.
Print on demand (POD) 시장에서 가장 알려져 있는 상품은 티셔츠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POD 상품이기도 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POD 디자인을 티셔츠에 알맞은 크기인 약간 긴 직사각형 형태로 만듭니다. 4000 x 5000 픽셀 또는 4500 x 5400 픽셀 등 사용하는 크기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레드버블의 상품은 다양하죠. 특히 머그컵이나 핸드폰 케이스 등은 티셔츠와 크기를 달리합니다. 머그컵 같은 경우 가로로 긴 직사각형의 형태로 디자인을 만들어야 머그컵 전체를 감싸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픽셀 크기는 2700x1120 또는 3000x1200 픽셀 등이 있습니다. 핸드폰 케이스의 경우는 티셔츠 디자인 크기보다 더 길게 하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2) 어디에든 예쁜 "패턴 디자인"
반복적인 그림으로 만든 패턴 디자인은 여러 가지 레드버블 상품에 유용합니다. 레드버블 뿐만 아니라 다른 POD 웹사이트에서도 말이죠. 패턴 디자인이 예쁘게 적용되는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레깅스입니다. 보통 하나의 요소로 이루어진 디자인을 올리면 레깅스 상품은 그 디자인의 전체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디자인 크기를 줄여서 한 구석에 배치하는 방법밖에는 없죠. 하지만 패턴 디자인을 이용하면 레깅스 전체에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패턴 디자인을 레깅스와 같은 천 종류의 상품, 가방, 이불 등에 유용할 뿐 아니라 공책과 같은 문구류에도 예쁜 디자인입니다.
3) 세트 구매 효과
여러가지 크기의 디자인이 적용된 상품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단일 요소 디자인이 적용된 스프링형 공책을 구매한 고객이 패턴 디자인이 적용된 하드커버 공책을 보면 세트로 구매하려고 할 것입니다.
2. 여러가지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하는 법
레드버블의 'Add new work'로 대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대표 파일은 기본 티셔츠에 알맞은 디자인으로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이 업로드되는 동안 Title, Tags, Description을 채웁니다.
디자인 업로드가 완료된 후 디자인이 적용된 상품들을 스크롤해보면 상품의 크기에 맞지 않게 적용된 것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대로 바로 상품화하지 않고 약간의 수고를 들여서 각 상품에 맞게 세팅을 하여야 상품 판매량이 높아집니다.
1) 디자인 크기 조절
각 상품 아래의 Edit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세팅 창이 뜹니다. 상품 예시 안에서 디자인을 움직여 자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크기는 오른쪽 'Scale Image'의 조정 바를 움직여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디자인 파일 바꾸기
Edit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 세팅창을 켭니다. 오른쪽 세팅 창에 맨 상단에서 Replace Image를 클릭하여 변경할 이미지 파일로 교체합니다. 머그컵과 같은 경우 긴 가로형태의 이미지로 교체 함으로써 더 예쁘고 상품에 효율적인 디자인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3) 패턴 적용하기
2번의 디자인 파일 바꾸기 방법으로 패턴 디자인을 업로드합니다. 그리고 Scale Image 바 아래에 있는 'Choose pattern'을 클릭하면 패턴 반복 형태를 고를 수 있습니다. 3가지 반복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번 No Pattern [패턴 없음]
2번 Regulart grid [직선패턴]
3번 Offset grid [대각선 패턴]
자신이 디자인에 알맞은 형태를 골라서 올리면 됩니다.
이렇게 한 가지의 디자인을 여러 가지 크기로 준비하고 패턴화 하여 더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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